심리검사

본문 바로가기

심리검사

심리검사

  • 지능검사
  • 주의집중력(ADHD) 검사
  • 종합심리검사
  • 기타 개별 검사

“지능이 얼마나 좋은지 궁금해요.”

지능검사란?

지적수준을 평가한다.
그 사람의 지능이 평균정도인지, 그 이상인지, 지적장애인지 등의 수분을 평가하기 위해 지능검사를 실시한다.
지적능력의 수준이 어느정도인지를 파악함으로써 그 사람의 적응 능력이나 성취수준 등을 파악할 수 있다.
예를 들어 70이하의 지적장애의 경우는 일상생활과 학업적, 직업적, 사회적으로 적응하는 데 어려움을 예상할 수 있다.
인지적, 지적 기능의 특성을 파악한다.
소검사들의 점수를 분석해서 내담자의 인지적 기능과 지적기능이 어떤지, 내담자의 장단점을 파악함으로써 내담자가 보다 적응적인 상태로 나가가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임상적 진단을 명료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
지능검사를 통해 인격적인 특성과 적응적인 특성을 함께 볼 수 있으므로 이런 측면들을 통해 진단을 보다 정확하게 할 수 있다.
기질적 뇌손상 유무와 뇌손상으로 인한 인지적 기능 저하를 평가한다.
지표간에 25점 이상 큰 차이가 나거나, 소검사 간의 편차가 매우 크거나 하는 등의 검사 결과를 통해 뇌의 손상이나 뇌의 역기능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치료목표를 설정한다.
지능검사는 각각 여러개의 소검사로 구성되어 있다. 이 소검사들을 통해 피검자에 대한 객관적이고 구체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으므로 이를 통해 치료목표를 세우고 상담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지능검사란?

만 30개월 ~ 만 69세까지

“우리 아이가 ADHD인지 궁금해요.”

ADHD검사(신경심리검사)란?

정밀 주의집중력 검사(ATA)란?
컴퓨터를 이용하여 소아청소년의 지속적이고 선택적인 주의집중과 충동억제를 측정하는 평가 프로그램입니다.
ADHD 진단 시스템 개발을 위한 서울대학교 병원 소아 정신과 홍강의 교수님, 신민섭 교수님 및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 조성준 교수님의 연구에 근거를 두고 있습니다.
주의집중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란?
주의력 결핍 과잉운동 장애(이하 ADHD라 약칭)는 학령기 아동의 약 3~15%가 이러한 문제를 보이는 대표적인 소아정신과적 장애로서, 유아기나 초기 아동기에 시작하여 청소년기, 성인기까지 진행되는 장기적인 경과를 보이게 됩니다.

ADHD 아동들은

주의 산만한 문제로 인해 학업 성취에서 매우 기복이 심하고, 자신의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하여 약 90%의 아동이 학습 문제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또한 충동적이고 행동을 억제하는데 어려움이 있고 좌절에 대한 인내력이 부족하여 학교 규칙을 위반하거나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기도 하므로, 교사들은 학급에 주의 산만한 아동이 한두 명만 있어도 수업을 진행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경험하게 됩니다.

외국에서 이루어진 장기 추적연구에 따르면, 성인기가 되면 약 1/3 ~ 1/2가 정상적인 생활을 하나, 약 50%는 주의 산만한 문제가 여전히 지속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주의력 장애가 있는 아동, 청소년들을 조기에 발견하여 적절한 도움을 제공하면 이후에 보일 수 있는 학습문제, 대인관계 문제, 정서적 문제, 행동 문제 등을 예방할 수 있으므로, 가정이나 학교에서 주의 산만한 문제를 보이는 아동들이 정말로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한 정도의 주의력 장애가 있는지를 조속히 평가하여 적절한 교육과 치료적 도움을 제공 받을 수 있도록 개발되었습니다.

“정서·인지·지능·대인관계 등 마음종합검진이 필요해요.”

종합심리검사란?

정서, 인지, 사고, 행동습관, 생활방식 등을 측정할 수 있도록 여러 종류의 심리검사들을 모아놓은 것이다.

종합심리검사 총집 또는 full-battery 검사라고도 부른다. 임상심리사와 1:1 면담으로 이루어지는 심리검사도 존재하고, 종합심리검사 수검 사전 혹은 사후에 작성하여 제출하는 자기보고식 검사도 존재한다. 임상심리사와의 면담은 총 2~4시간 정도 소요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보통 MMPI, WAIS, 로르샤흐 검사를 메인으로 사용하고 나머지 검사는 이에 대한 보조로서 사용된다.

종합심리검사를 통한 상담치료
현재 느끼고 있는 심리적 어려움과 원인 정도를 파악하고, 인지와 정서 상태를 객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심리 증상과 관련된 변인 등을 추론 할 수 있고 이후 상담 치료의 목표를 수립 할 수 있습니다.

종합심리검사란?

지능검사

K-WPPSI-Ⅳ(만 2세 6개월 ~ 7세 7개월), K-WISC-Ⅴ(만 6세 ~ 16세 11개월), K-WAIS-Ⅳ(만 16세 ~ 69세 11개월)

개인의 인지 및 지적 능력 수준을 평가하고, 개별 인지 기능들의 특성 및 장, 단점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정서검사

MMPI-A, MMPI-2, Rorschach, BGT, HTP, KFD, SCT

정서적 안정감, 의식적, 무의식적 욕구나 갈등, 자신과 타인에 대한 지각, 친구나 이성에 대한 태도, 대인관계 특성 및 무의식적 욕구와 태도, 인지적 정서적 기능 상태자아의 기능 상태, 자아탄력성, 성격의 특성을 파악합니다.

부모검사

MMPI-2, SCT, 부모양육태도검사 등

아동종합심리평가 시 부모의 마음의 상태를 측정하기 위하여 실시되는 검사입니다.

“성격이 어떤지 궁금해요.”

성격유형검사(MBTI)
개인의 성격유형을 16가지로 나뉘어 자신이 어느 유형에 속하는지 알아봄으로써 에너지의 방향, 인식기능, 판단기능 생활양식에 따른 자신의 성격유형을 탐색 합니다.
에니어그램(Enneagram)
사람의 성격유형을 9가지로 나뉘어 자신이 어느 유형에 속하는지 알아봄으로써 내면의 심층적이고 역동적인 심리구조를 탐색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 이 검사를 통해 개인의 특징적인 생활방식, 습관, 인간관계방식, 행동방식, 이미지, 가치관 등의 고유한 특성을 알 수 있습니다.
한국심리교육센터의 심리검사는 국내대학병원에서 실시하는 검사내용과 동일하며
동일한 자격의 국가공인 정신보건임상심리사가 진행합니다.

한국심리교육센터

한국심리교육센터 대표자. 안태희 사업자등록번호. 312-31-28448 전화. 041-534-5279
주소. 충청남도 아산시 배방읍 장재로 34(장재리 1848) 102호 개인정보관리책임자. krpec@hanmail.net

Copyright © krpec.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