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 산만한 문제로 인해 학업 성취에서 매우 기복이 심하고, 자신의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하여 약 90%의 아동이 학습 문제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또한 충동적이고 행동을 억제하는데 어려움이 있고 좌절에 대한 인내력이 부족하여 학교 규칙을 위반하거나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기도 하므로, 교사들은 학급에 주의
산만한 아동이 한두 명만 있어도 수업을 진행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경험하게 됩니다.
외국에서 이루어진 장기 추적연구에 따르면, 성인기가 되면 약 1/3 ~ 1/2가 정상적인 생활을 하나, 약 50%는 주의 산만한 문제가 여전히 지속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주의력 장애가 있는 아동, 청소년들을 조기에 발견하여 적절한 도움을 제공하면 이후에 보일 수 있는 학습문제, 대인관계 문제, 정서적 문제, 행동 문제 등을
예방할 수 있으므로, 가정이나 학교에서 주의 산만한 문제를 보이는 아동들이 정말로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한 정도의 주의력 장애가 있는지를 조속히 평가하여 적절한
교육과 치료적 도움을 제공 받을 수 있도록 개발되었습니다.